본문 바로가기
AI블로그

초전도체

by 친절한 재민 2023. 8. 15.

초전도체 ( 超 傳 導 體 ) 매우 낮은 온도에서 전기저항이 0에 이르러 초전도현상이 나타나는 도체. 매우 낮은 온도에서 전기저항이 0에 이르러 초전도현상이 나타나는 도체. 특정 온도 이하가 되면 전기저항이 0이 되는 물질을 초전도체라고 한다.

 

초전도체(超電導體, Superconductor)는 특별한 온도에서 전기 저항이 거의 없거나 없는 물질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전기 저항을 가진 물질의 경우, 전류가 흐를 때 일정한 저항에 의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에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인 초전도 전이 온도 이하에서는 전류가 흐를 때 아무런 저항도 없이 전류가 자유롭게 흐르며, 이를 초전류라고 합니다.

초전도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저항이 없음:** 초전도체는 초전류 상태에서 전기 저항이 거의 없거나 없습니다. 이는 전류가 저항을 만나지 않고 자유롭게 흐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메기컬-오엔스 효과:**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인 초전도 전이 온도 이하에서만 초전류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를 초전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메기컬-오엔스(Mechanical-Overhauser) 효과라고도 합니다.

3. **반지름 현상:** 초전도체는 자기장에 영향을 받아 자기장 속에서 정해진 지점에 자기력선이 집중되는 현상인 반지름 현상을 보입니다.

4. **순환 전류:** 초전도체 내부의 초전류는 순환 전류 패턴을 가지며, 이는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특정 패턴을 형성합니다.

초전도체는 고에너지 물리학, 의료 이미징, 전자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전도체의 주요 제약은 낮은 온도에서만 초전류 상태가 유지되는 것이며, 이로 인해 냉각 장치가 필요한 등 기술적인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전도체는 특정 조건 하에서 전기 저항이 완전히 없어지는 물질을 말합니다12. 최근에는 상온·상압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물질을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LK-99라는 1차원 초전도체를 개발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3. 또한, 서남이라는 코스닥 상장사는 초전도체 관련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최근 주가가 급등하면서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45. 초전도체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LK-99는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이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최초의 상온·상압 초전도체입니다1. 이 물질은 구리, 납, 인회석을 합성한 후 일정 온도에서 일정 시간 구우면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2. LK-99의 초전도 임계온도는 126.85도 (400K) 이상으로 제시했습니다3. 하지만 이 물질의 초전도성 여부는 아직 국내외에서 검증되지 않았으며, 많은 전문가들이 의심하고 있습니다45

초전도체의 장점은 전기 저항이 0이므로 전류의 흐름이 자유롭고, 에너지 손실이 없다는 것입니다12. 이는 많은 산업과 과학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2. 초전도체의 단점은 저온에서만 동작하므로 냉각장치가 필요하고, 비용과 관리가 어렵다는 것입니다12. 또한 초전도체는 부드럽고 취약한 물질이므로 손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12. 초전도체는 1종과 2종으로 분류되며, 각각 다른 상전이 현상을 보입니다3

초전도체는 주기율표 상의 많은 금속 원소들이 저온에서 초전도체가 되는데, 이 중, 대표적인 원소 초전도체로는 니오븀 (Nb), 납 (Pb), 주석 (Sn), 알루미늄 (Al) 등이 있습니다1. 화합물 및 혼합물 초전도체로는 NbTi, NbN, Nb3Sn, Nb3Ge, NbGeAl, MgB2 등이 있습니다1. 또한 초전도체는 저온 초전도체 고온 초전도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23. 저온 초전도체는 임계 온도가 액체 질소의 비등점 77 K보다 낮은 경우이고, 고온 초전도체는 임계 온도가 77 K보다 높은 경우입니다2. 고온 초전도체는 철족 산화물이나 유기 화합물 등이 있습니다3. 초전도체의 종류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입니다. 

초전도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저장 및 분배, 자기 공명 이미징 (MRI), 과학 연구 및 실험, 열검출기 및 분석, 운송 수단, 통신 및 무선 기술, 에너지 연구 등이 있습니다12345. 초전도체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전송하며, 강력한 자기장을 생성하여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찰 없이 자기부상 열차를 운행하거나, 초고속 컴퓨터를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전도체의 활용은 아직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지만, 혁신적인 기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퀀텀에너지 연구소는 고려대 창업기업으로, LK-99이라는 상온 상압 초전도체를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연구소입니다12. 이 연구소는 엘앤에스벤처캐피털이 지분 9.37%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회사에 투자한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가 초전도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234. 하지만 퀀텀에너지 연구소의 주장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으며, 논문의 신뢰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습니다. 퀀텀에너지 연구소의 주식은 현재 거래되고 있지 않습니다.

초전도체 관련주는 초전도체 기술을 개발하거나 수혜를 받는 주식을 말합니다. 초전도체는 전기가 흐를 때 거의 저항이 없는 물질로, 에너지 효율성이나 속도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초전도체 관련주로는 서남, 신성델타테크, 덕성, 티플랙스, 비츠로테크 등이 있습니다12. 서남은 고온초전도체를 개발하고 있는 대장주로,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상온상압 초전도체 개발 주장에도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3. 신성델타테크는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약 10% 지분을 가진 엘앤에스 벤처캐피탈의 주식을 52.52% 보유하고 있어, 상온상압 초전도체 개발 성공 가능성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3. 덕성은 상온상압 초전도체 관련주로, 퀀텀에너지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1. 티플랙스와 비츠로테크는 초전도체 테마주로, 양자 컴퓨터나 자기부상열차 등의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1.

'AI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동구매항공권  (0) 2023.08.15
World Scout Jamboree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0) 2023.08.15
카눈(2023년 태풍)  (0) 2023.08.15
아고다  (0) 2023.08.15
던담  (0) 2023.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