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시작

블로그시작 4강. 구글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by 친절한 재민 2019. 8. 25.

블로그를 생성하고 꾸며도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웹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없이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무도 찾지 않는 블로그를보며 희망을 잃게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아오게 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분하게 등록작업을 진행해보죠.

구글검색에블로그등록하기

 

#1 구글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구글검색을 통해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합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 검색

 

구글의 기능이니 제일먼저 검색되네요. 해당 도구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구글SearchConsole

 

구글 Search Console 로 이동합니다. 최근들어 웹마스터도구나 검색엔진콘솔에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 다루던 검색엔진콘솔설명과는 변경된 사항들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고 이동하면 구글에 로그인을 하도록 합니다. 구글계정이 하나 있어야 이후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콘솔시작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하면 구글검색콘솔의 첫화면이 나타납니다. 메시지로 환영을 해주네요. 이제 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왼쪽 상단의 "속성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오른쪽의 "URL접두어" 제목을 가진 URL 입력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검색콘솔 소유권확인 팝업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다루기 위해서는 소유권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몇가지 방법을 목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확인 방법"의 HTML태그 방식,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하기를 열어봅니다. 그러면 HTML 스크립트가 나타납니다. HTML언어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 분들은 이제부터 어렵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meta name="... ~ /> 에 해당하는 스크립트 소스를 우선 복사합니다. 빨간줄은 개인화된 정보라서 지운 부분입니다. 각자에게 맞는 스크립트 소스가 생성되니 전체 스크립트를 우선 복사하시면 됩니다. "확인" 버튼은 아직 누르시면 안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에 소유권확인 스크립트 삽입 : 

 

스크립트를 복사하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다르게 HTML스크립트를 HEAD영역까지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검색엔진을 적용하기 위해 HTML HEAD영역에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하면 스킨을 편집하는 관리자 메뉴가 나타납니다.

 

 

 스킨편집관리자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html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HTML 을 편집할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HTML 소스가 나타나고 우리가 입력해야할 소스코드 영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HEAD영역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head> 로 된 부분을 찾고 그 위에 복사했던 소스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림에 "<!-- google search console -->"라고 된 부분은 주석입니다. 참고용 문구이니 HTML 스크립트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대로 복사해서 쓰거나 무시하셔도 됩니다. 스크립트를 붙여넣기 하면 상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고 사이트에 소스코드를 적용합니다.

 

#3 구글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과 사이트맵 등록 : 

 

이제 다시 구글검색콘솔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전에 소스코드를 복사했던 팝업화면에서 누르지 않고 있던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소유권 확인을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소유권 확인여부를 나타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한 스크립트를 통해 검색엔진에 등록하려고 하는 사용자가 실제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제 소유권이 확인되었으니 반은 끝났습니다. "속성으로 이동" 을 클릭하여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구글에 티스토리RSS등록

 

사이트맵을 XML로 등록하는 작업입니다. 구글검색엔진은 이 작업을 통해 사이트에서 크롤링을 위한 URL을 수집합니다. 티스토리는 RSS를 제공하니 URL주소입력 항목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하단 리스트에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나타나지만 클릭하여 세부항목을 확인하면 RSS사이트맵을 정상적으로 처리 했다고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신 분들은 정상적인 구글검색엔진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은 몇일에서 몇 주가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되는 데이터를 잘 관찰하시면 검색을 통한 유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