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시작

블로그시작 5강. 네이버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by 친절한 재민 2019. 8. 27.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블로그가 유명해지면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에서도 자연스럽게 연동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지만 노력을 통해 그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면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죠? 네이버는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포탈입니다. 네이버는 자사의 블로그 사이트만 블로그 카테고리에 나타나는 정책으로 기울었기 때문에 검색에 등록을 해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색 키워드는 블로그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네이버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차분하게 살펴보죠.

 

네이버 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아직 블로그가 없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kindjm.tistory.com/3

 

블로그시작 2강.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오늘은 블로그를 직접 만들고 만져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메일계정을 새성하는 것만큼 쉬운 작업입니다.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블로그를 오늘 바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kindjm.tistory.com

구글검색에 등록하는 방법도 이전 글에서 소개한 바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https://kindjm.tistory.com/5

 

블로그시작 4강. 구글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를 생성하고 꾸며도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웹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없이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무도 찾지 않는 블로그를보며 희망을 잃게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아..

kindjm.tistory.com

 

 

#1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 

 

네이버에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야 합니다. 다음 링크(https://webmastertool.naver.com)를 통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메일이나 블로그를 사용하기 위해서 포탈에서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연동 사이트 추가

 

네이버에 연동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하기 위해서 생성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구글은 HTTPS 하나만 입력할 수 있는데 네이버는 HTTPS, HTTP 두가지 형식을 모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보안트렌드는 HTTPS 만 사용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지만 혹시 모르니 HTTP 도 등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명은 HTTPS 기준으로만 진행하겠습니다. 

 

네이버 연동된 사이트 목록

 

네이버에 사이트를 연동하면 목록에서 연동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 HTTP 모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사이트에 대한 상세한 검색설정이 필요합니다. 리스트의 URL 을 클릭을 해서 상세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설정을 관리하기 위해서 사이트 소유 확인이 필요합니다. 구글검색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HTML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 의 HEAD 영역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그를 삽입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하고 "[메타태그]:" 이후 부분의 "<meta name=... />" 부분을 복사합니다. 해당 페이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 태그를 삽입하고 적용하기 전까지 열어둡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HTML 태그 삽입 : 

 

지난번 구글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꾸미기>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한 HTML 태그를 HEAD 영역안에 붙여넣기 합니다. 지난번 구글검색엔진 HTML 태그 밑에 추가로 등록하면 관리에 용이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HTML HEAD 에 네이버 HTML 태그 삽입

HTML 태그를 삽입하면 "적용" 버튼을 눌러서 꼭 저장해 줍니다. HTTPS, HTTP 에 해당하는 HTML 태그는 내용이 동일하니 한번만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 태그를 삽입하고 적용이 완료되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갑니다. 사이트 소유권확인을 위해 열어두었던 페이지에서 "확인" 버튼을 누립니다.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소유권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 태그가 삽입이 완료되면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해당 블로그 URL 을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사이트의 검색기능을 관리할 수 있는 몇가지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RSS 제출을 하는 것입니다. "요청>RSS 제출" 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제공하는 RSS 를 등록합니다. 이 작업은 RSS 를 통해 연계된 블로그글을 검색하여 네이버 검색에 나타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네이버에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RSS 를 제출하면 등록된 RSS 목록에 정상적으로 요청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검색엔진 등록은 주기적으로 진행되며 몇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보면 네이버 검색에서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