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시작

블로그시작14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by 친절한 재민 2019. 9. 26.

사이트 관리를 위해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앞의 강의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석도구는 아무래도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를 시작하여 일정 규모의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문적인 사이트 분석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온라인 분야의 마켓팅이나 서비스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09/26 - [블로그시작] - 블로그시작13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블로그시작13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사이트 운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포털 사이트들은 이러한 분석도구를 제공하며 네이버도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장 유명한 분석도구는 아무래..

kindjm.tistory.com

혹시,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에 대한 지난 강의를 다시 살펴보시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계정이나 신규 계정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위와 같이 가입을 안내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계정을 만들기 위해 계정 설정을 합니다. 사이트명이나 적절한 이름을 넣습니다.

계정과 관련된 선택항목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두 설정되어 있습니다.

측정하려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사이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웹을 선택합니다.

속성을 설정합니다. 웹사이트 이름, 웹사이트 URL, 업종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보고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지정합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다음단계를 진행하면 약관에 대하여 동의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거부를 당할 수 있는데 상단의 국가설정을 대한민국으로 지정하고 다음단계를 지정합니다. 글로벌하게 GDPR(유럽 개인정보 보안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네요. 글로벌 사이트들에서 GDPR 설정에 대한 항목이 빠지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최초 접속한 화면입니다. 여러가지 사이트 분석에 도움이 되는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추적 ID 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ID 를 사이트에 연동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로 티스토리 사이트 분석 

어떻게 추적 ID 를가지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분석할까요? 티스토리는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위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의 상세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추적 ID 항목에 발급받은 추적 ID 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제 적용버튼을 누르면 사이트에 대한 분석이 시작됩니다. 

블로그를 리프레쉬하니 실시간으로 접속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으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활동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후에 GA(Google Analytics) 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GA 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