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시작

블로그시작13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by 친절한 재민 2019. 9. 26.

사이트 운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포털 사이트들은 이러한 분석도구를 제공하며 네이버도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장 유명한 분석도구는 아무래도 구글 애널리틱스이지만 비교분석을 위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네이버가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제외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멀리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분석도구는 객관적으로 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임으로 사용방법에 대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9/08/27 - [블로그시작] - 블로그시작 5강. 네이버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시작 5강. 네이버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블로그가 유명해지면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kindjm.tistory.com

지난 강의에서 네이버 검색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노출되지는 않지만 검색에 사이트를 연동하여 검색을 통한 노출은 여전히 활용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부분은 위의 링크에 소개하는 지난 강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어디로 가야할까요?

https://analytics.naver.com/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방문이 집중되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을 참고하여 사이트 운영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naver.com

위의 사이트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있습니다.

위와 같은 초기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네이버 계정을 사용합니다. 

 

사이트 등록

로그인을 하고 노출되는 첫번째 화면입니다. 환영의 메시지네요.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을 위한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시고 다음단계를 진행합니다. 

사이트명과 사이트URL 을 기록하는 화면입니다. 관리하는 사이트 연동을 통해 해당 사이트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다음단계에서는 애널리틱스 연동에 필요한 ID 를 제공합니다. 해당 ID 를 스크립트와 함께 블로그에 삽입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연동

블로그에 분석을 위한 연동은 어떻게 할까요? 티스토리는 친절하게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발급된 ID 를 잘 복사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로그인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사이트 ID 항목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발급ID 를  붙여넣기 합니다. 적용버튼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위와 같은 사이트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이트현황 분석과 비교를 통해 블로그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