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궁금증

2019년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브라우저는?

by 친절한 재민 2019. 9. 27.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떤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해야하는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어떤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만일 어떤 서비스를 만드는데 브라우저의 호환성을 맞추어야한다면 서비스를 만들거나 수정할 때마다 해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해야한다. 이것은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서 필요한 부분이다.

특히 미디어 브라우저가 표준으로 제공하는 보안이나 사용성, 미디어 관련된 기능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지원여부에 따라서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개발자나 테스터의 인건비가 증가한다.

오늘은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브라우저의 점유율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러한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먼저 소개합니다. Statcounter 는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글로벌과 한국을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느니 매우 유용합니다.

브라우저 점유율을 확인할 때에 대부분의 모바일 서비스는 웹표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반면 데스크탑은 여러 변수를 가집니다. 최근에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한국은 아직도 IE 사용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브라우저 사용 트랜드를 보겠습니다.

글로벌 브라우저 점유율

글로벌 통계입니다.

2019년 브라우저 점유율 - 글로벌

크롬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도 크롬을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은 구글에서 관리하면서 브라우저의 표준을 가장먼저 선도하고 있습니다. 크롬이 곧 기준이라고 할 수 있죠. 예전

IE 브라우저의 위상은 이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실제로 MS 도 IE 가 인터넷 브라우저가 아니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Edge 의 사용량이 나오는 것은 윈도우즈10의 기본 브라우저 설정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MAC 도 기본으로 사파리 브라우저를 제공하지만 MAC 용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인 것 같습니다. 저도 MAC 사용자이지만 크롬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파리를 비롯하여 파이어폭스가 기타 다른 브라우저들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 추세로 보여집니다.

한국 브라우저 점유율

한국을 기준으로 다시 살펴볼까요?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은 글로벌과 다르게 IE 의 사용자가 많습니다. 물론 크롬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IE 점유율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 통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아무래도 인터넷 뱅킹이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아직도 IE 호환성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후된 윈도우 사용자들이 많이 있다는 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유추할 수 있는 사항이지만 아무래도 공인인증서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MAC 에서 공인인증서 호환성이 좋지 않아 버츄얼 박스를 통해 IE 에서 공인인증서 관련 서핑을 합니다.

IE 는 역사가 오래된 브라우저인만큼 호환성의 문제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Edge 와 IE는 완전히 다른 성격을 가지고 IE11 과 IE10,9 도 많은 차이를 가집니다. 그나마 글로벌의 IE 사용은 매우 적기 때문에 간과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IE 는 여전히 쉽게 넘어갈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기 위해 막대 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IE11 의 점유율이 크롬보다 높은 건가요? 아닙니다. 잘 보시면 크롬의 버전별로 데이터를 표기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크롬이 압도적인 사용률을 가집니다. 

다행인 것은 IE10, 9 과 같은 하위버전의 브라우저 사용은 현저하게 줄어들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서비스를 구성할 때에 이제 IE9,10 의 호환성으로 인해 주저하고 있었던 기능들을 과감하게 개선하고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 구성을 위해 더 노력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인터넷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아래 참고사이트를 통해 직접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니 링크를 클릭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https://gs.statcounter.com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OS, Search Engine including Mobile Usage Share

Tracks the Usage Share of Search Engines, Browsers and Operating Systems including Mobile from over 10 billion monthly page views.

gs.statcoun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