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궁금증

윈도우즈10 속도를 올려주는 10가지 쉬운 방법들, CNET

by 친절한 재민 2019. 10. 13.

Windows 운영체제는 10버전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업데이트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윈도우즈10을 잘 관리하는 것은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는 유료 운영체제이지만 컴퓨터에 처음부터 깔려서 나오지 않고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설치해야하는 일을이 많다. 최근 노트북은 윈도우 라이센스와 함께 제공되는 상품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컴퓨터 기기구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따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도 실상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그런데 설치를 해서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더욱 관리가 필요하다.

윈도우즈10 속도를 올려주는 10가지 쉬운 방법들, CNET

오늘은 윈도우즈 속도를 올려주는 10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 2017년부터 소개된 이 내용은 많은 사용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면 한번 살펴보기 바랍니다.

먼저, 이 내용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내용이며 CNET 에 소개된 내용을 기반으로 소개합니다.

1. 윈도우 메뉴의 투명 설정 제거

윈도우즈 설정의 개인설정으로 들어가서 투명화 관련 설정을 해제한다. 

2, 비쥬얼 효과 제거

시작 메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시스템 메뉴로 진입니다. 시스템 메뉴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고 시스템 속성 팝업에서 고급 탭을 선택하고 성능의 설정을 클릭한다. 성능 옵션 팝업을 확인할 수 있고 시각효과 탭을 선택하여 최적 성능으로 조정 항목을 선택한다. 이를 통해 시각적으로 화려한 효과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시작 프로그램 중지

시작메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다. 작업 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하면 윈도우 시작과 함께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다. 

 

4. 문제 찾기

제어판을 검색하여 창을 띄운다.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에서 보안 및 유지관리 항목을 선택한다. 여기에 유지관리 시작이란 항목이 있다. 이 부분은 순정 사용자들은 잘 활용할 수 있지만 운영체제를 커스텀한 사용자들은 본인에게 적합한 설정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5. 부트메뉴 타임아웃 시간 줄이기

2번에서 진입한 순서대로 시스템 설정에서 시작 및 복구를 클릭하여 팝업화면을 띄운다. 운영 체제 목을 표시할 시간을 기본 30초에서 10초로 줄인다. 

 

6. No Tipping

윈도우 운영체제는 사용자에게 친절하게 설명해주기 위한 팁을 알려주는 기능들이 있다. 이 기능은 초보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성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서 알림 및 작업에 있는 Windows 에 대한 팁 표시 항목을 제거한다. 

7. 디스크 정리 실행

메뉴 검색에서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여 실행한다. 디스크에 불필요한 임시파일들은 디스크 용량과 용량부족으로 인한 속도 저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디스크 정리를 통해 성능향상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8. 불필요한 프로그램 지우기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윈도에 있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움으로 성능 향상을 할 수 있다. 가끔 구매한 컴퓨터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도 불필요하다면 과감히 지우고 본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9. 절전 계획

성능효율을 위해서 제어판의 하드웨어 및 소리의 전원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 전원 옵션에 따라서 사용자는 업무 중에 컴퓨터를 불필요하게 대기모드로 보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저하를 줄일 수 있다. 물론 전기 사용량에 대한 트레이드 오프는 발생할 수 있다.

10. PC 재시작

PC 를 재시작하면 많은 것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것은 대부분 메모리 사용과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메모리 사용을 동적으로 리프레쉬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성능향상과 관련된 설정을 살펴보았다. 성능을 조금이라도 높여주기 원한다면 성능조정의 바이블과 같은 위 내용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내용의 원문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cnet.com/how-to/easy-ways-to-speed-up-windows-10/

 

10 easy ways to speed up Windows 10

Make your PC faster without installing an SSD.

www.cne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