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시작

블로그시작17강. 티스토리 ZUM, Bing 검색등록

by 친절한 재민 2019. 10. 30.

기존 포스팅을 통해서 다음, 네이버, 구글에 검색을 등록한 것에 대해서는 잘 공유를 드렸었는데요. 검색엔진들에 대한 고찰과 함께 추가로 점유율은 낮지만 등록절차가 있는 검색엔진들을 등록해 보고자 합니다. Zum 은 잘 아시는 것처럼 과거 알약으로 유명하였던 이스트소프트사의 야심찬 포털사이트이고, 프로그램 설치시의 검색엔진 등록되는 전략을 통해 많이 전파가 되었습니다. Bing 은 무려 MS 에서 관리하는 포털 사이트이며 한국은 점유율이 낮지만 외국에서는 꽤 사용된다고 전해집니다. 참고로 Bing 은 Yahoo 도 엔진을 같이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트는? 네이트는 다음검색엔진을 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털들의 전성시대라고 할만큼 한시대를 풍미한 이름들인데 이제는 잊혀져 가는군요. 

아무튼 여러사연이 있지만 ZUM 과 Bing 은 꾸준하게 운영되고 있고 검색등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등록을 해야하는 약간의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 한달간 국내 포털의 검색 점유율입니다. 네이버가 압도적이죠. 참고로 저는 유입율이 Daum 이 제일 많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가 Daum 의 소속이고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차등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과 네이버는 다음  

2019/08/25 - [블로그시작] - 블로그시작 4강. 구글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시작 4강. 구글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를 생성하고 꾸며도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웹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없이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무도 찾지 않는 블로그를보며 희망을 잃게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아..

kindjm.tistory.com

2019/08/27 - [블로그시작] - 블로그시작 5강. 네이버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블로그시작 5강. 네이버검색에 블로그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블로그가 유명해지면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kindjm.tistory.com

ZUM 검색등록

먼저, ZUM 을 살펴보겠습니다.

http://help.zum.com/submit

 

ZUM - 사이트 검색등록

 

help.zum.com

위 사이트로 이동하면 등록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규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필수 정보들을 입력해 주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결과가 메일로 전달됩니다. 간단하죠?

Bing 검색등록

Bing 을 볼까요? Bing 은 그래도 괜찮은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bing.com/webmaster/

 

Bing - 웹 마스터 도구

모바일 지원 Bing 모바일 지원 수준 확인 도구로 사이트가 모바일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bing.com

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웹 마스터 도구가 깔끔하게 나타납니다. 일단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Goolge 계정으로도 가능하니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시거나 MS계정을 사용하시면 SSO 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역시, 로그인 기능도 훌륭합니다.

로그인하면 메인화면에 위와 같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직관적인 UX 로 바람직합니다. 더욱이 Goolge 검색에 이미 등록된 이력이 있으면 역시 연동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사이트 추가에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구글에서 가져오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훌륭하네요.

이런식으로 대시보드와 함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단 모니터링 해보고 특이사항이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