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신으로 보는 세상

플렉스 뜻, 힙한 단어는 어디서 온것인가?

by 친절한 재민 2019. 9. 29.

플렉스 뜻

최근에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쇼미더머니, 고등래퍼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래퍼들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플렉스(Flex) 라는 슬랭 단어도 자주 쓰이는 것을 보게 된다. 영어사전을 찾아보아도 이해할 수 없는 이 단어는 도대체 어떻게 나오게 되었을까? 

https://www.dictionary.com/e/slang/flex/

 

What Does flex Mean? | Slang by Dictionary.com

The term flex has been used as black slang for “courage” or “showing guts” since the 1990s. Rapper Ice Cube notably used it in his 1992 song, “It Was a Good Day”:  “Saw the police and they rolled right past me / No flexin’, didn’t even look in a nigga’s di

www.dictionary.com

영어사전에 안나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실상 요즘 영어사전들은 슬랭도 다루고 있다. 위의 링크를 따라가면 Flex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간략히 소개하면 이런 내용이다.

Flex is a slang term meaning "to show off," whether it be your physique, your belongings, or some other thing you consider superior to others. The act of flexing is often criticized as a power move, considered arrogant and insincere.

간략히 정리하면 과시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플렉스라는 단어는 흑인들의 슬랭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할렘가의 모습을 잘 보여준는 더 와이어와 같은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상대방에게 뒤쳐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용기있는 모습을 보여줄 때에 사용되었다. 19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지며 래퍼 Ice Cube notably 의 1992년 노래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It Was a Good Day”:  “Saw the police and they rolled right past me / No flexin’, didn’t even look in a nigga’s direction as I ran the intersection.”

플렉스는 어원적으로 근육의 구부러짐에서 나온 단어이다. 근육을 구부린다는 것은 알통을 보여준다는 형상을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것은 결국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갱들이나 감옥에서 싸울 준비가 되었는지 나타내는 모습으로도 유추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메타포이며 다른 사람보다 자신이 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플렉스가 메인스트림의 단어로 나오게 된 것은 2014년  Rae Sremmurd 의 “No Flex Zone.” 을 통해서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No flex zone, No flex zone / They know better, they know better.”

Flex?

Flex 와는 결이 다른 한국의 정서에 맞는 음악을 듣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기분전환을 해보기 바란다.

2019/10/11 - [방송리뷰] - JTBC, 히든싱어2, 아이유(IU)의 어깨 들썩이는 무대

 

JTBC, 히든싱어2, 아이유(IU)의 어깨 들썩이는 무대

JTBC 의 히든싱어는 엠넷의 너목보와 함께 특색있는 포맷을 가진 음악방송이다. 이런 방송 포맷은 한국 콘텐츠 제작인들의 유니크한 창의성을 잘 보여준다. 여러 게스트들이 프로그램을 거쳐갔지만 그중에서도 아..

kindjm.tistory.com

원숙함을 더해가는 아이유의 여전히 상큼한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2019/10/13 - [방송리뷰] - JTBC, 비긴어게인3, 박정현 샹들리에, 모두를 놀라게 하는 열창

 

JTBC, 비긴어게인3, 박정현 샹들리에, 모두를 놀라게 하는 열창

JTBC 의 간판 음악프로그램인 비긴어게인3 의 최근 방영분은 이태리를 배경으로 한다. 패밀리 밴드로 불리우는 박정현을 비롯한 멤버들이 이태리의 명소들을 찾으며 버스킹 공연을 한다. 한국으로 잠시 돌아갔던..

kindjm.tistory.com

비긴어게인 시즌3에서 너무나 유명해진 박정현, 글로벌에서 통하는 놀라운 가창력에 귀가 호강한다.

2019/10/21 - [방송리뷰] - TVN, 호구들의감빵생활, ITZY가 부르는 트와이스 OOH-AHH 하게

 

TVN, 호구들의감빵생활, ITZY가 부르는 트와이스 OOH-AHH 하게

TVN의 예능 프로그램 호구들의 감빵생활은 마피아 게임을 모티브로 하여 두팀간의 경쟁과 반전을 재미로 보여주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TVN의 코미디 프로의 간판들과 아이돌, 예능인들이 출연하여 신선한 캐미를..

kindjm.tistory.com

ITZY 가 트둥이를 리스팩트하여 부른 노래이다. 

2019/11/11 - [방송리뷰] - 비긴어게인 3, 태연의 매력적인 음색으로 몸을 들썩이게 하는 Bad Guy, JTBC

 

비긴어게인 3, 태연의 매력적인 음색으로 몸을 들썩이게 하는 Bad Guy, JTBC

비긴어게인 3의 마지막 방영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 낮 버스킹에서 태연은 네덜란드 레이첼 광장에서 Bad Guy 를 부른다. 비긴어게인에 출연한 여러명의 여가수들이 개성있는 자신들만의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kindjm.tistory.com

태연의 매력적인 음색과 음악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다.

2019/11/16 - [방송리뷰] - 히든싱어, 천상의 목소리 R&B 요정 박정현, JTBC

 

히든싱어, 천상의 목소리 R&B 요정 박정현, JTBC

JTBC 초창기부터 인기를 모아오고 있는 간판 음악프로그램 히든싱어가 다시 오픈되었다. 이번 게스트는 비긴어게인에서도 놀라운 가창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수 박정현이 출연한다. 박정현..

kindjm.tistory.com

박정현과 모창가수들의 콜라보를 감상해보자.

2019/11/28 - [방송리뷰] - 아는 형님, AOA 근황토크와 문헌터 컨셉의 날 보러 와요 공개?

 

아는 형님, AOA 근황토크와 문헌터 컨셉의 날 보러 와요 공개?

아는 형님은 JTBC 의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 중에 하나이다. 예능 중에서도 근황과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토크가 주를 이루는 장르이다. 아무래도 예능을 통해서 스타들의 근황을 알리고 새로운 작품을 소개하는..

kindjm.tistory.com

설현의 AOA, 솔직하고 친근한 모습을 확인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