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리뷰

유튜브 워크맨, 장성규 배달의 민족 알바 배달갑질 논란?

by 친절한 재민 2019. 11. 25.

최근 배포된 유튜브 워크맨은 배달의 민족 알바, 그중에서도 최근 많은 광고를 하고 있는 배민 커넥트를 다루고 있다. 워크맨은 그동안 수많은 알바들을 진행하며 간접 알바체험과 함께  장성규 특유의 재치를 선보이며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방영된 워크맨에서 논란이 되는 이슈로 인해 방송을 편집하여 재배포하는 헤프닝을 만들게 되었다. 워크맨의 경우는 홍보와 협찬과 구독을 비롯한 복잡한 수익구조로 이루어지는 방송체계가 예상이 되는데 아무래도 이번 이슈는 집값(?)과 주민들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로 생각되어진다. 

요즘 디지털 광고들을 통해서 배민 커넥트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정말 배민이 마켓팅은 잘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배민라이더는 전업 배달인이라면 배민 커넥트는 파트타임 알바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렇게 배달원의 사진을 찍어서 배달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주는 것 같다. 사진도 그냥 핸드폰으로 쉽게 찍어서 사용한다. 증명사진이나 이런 것을 요구하는 올드한 회사는 아닌 것 같다. 

사인을 하는데 사인회처럼 하는 군요. 사인받는 분 성함도 잊지 않고 기록해 주십니다. 

오후 늦게 작업을 시작하셨군요. 아무래도 오전에는 스케쥴을 소화하고 작업을 시작했겠죠? 매주 한편씩 이렇게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일정도 소화하려면 정말 바쁘게 살아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들어올 때에 노 저어야죠... 화이팅입니다.

전지적 PD 시점입니다. 다들 헬멧쓰고 자전거타고 열심히 쫓아가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따릉이를 이용해 주신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따릉이로 배달은 못하지만 뭐 촬영을 하는 것은 가능하겠죠. 역시 배달하는 것을 방송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이네요.

저는 영상이 편집된 버전으로 시청하게 되었는데요. 뭔가 평이한 구성이고 재미가 떨어진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다 이유가 있더군요. 

이렇게 정중하게 편집한 내용을 공지하고 구독자들의 양해를 구했습니다. 아무래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보니 본의 아니게 주변인들의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특히 특정 주거단지와 그에 따르는 배달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부분이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부분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삭제된 방송의 내용은 보안이 되어있는 오피스텔에 쉽게 올라갈 수가 없고 겹겹이 카드키가 필요한 상황에서 배달을 해야하는 어려움을 연출을 통해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연출이고 배달을 위한 별도 승강기가 있는 부분인데 아무래도 초행길이고 연출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이 구독자들의 안좋은 판단을 받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예상되는 부분이지만 지역주민들과 주거지역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고 배달의 민족에도 항의가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이니 민감하게 생각하여 편집된 것 같습니다. 

배달하시는 분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런가요?

저도 이렇게 말씀하시는 방송을 잘 보았습니다. 부모님 빚이 있으셔서 그렇죠. 잘 알고 있습니다. 화이팅.

배달하기 어려운 장소들이 많이 있죠. 그래도 우리나라는 어디든지 배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세계 1등이에요.

여기 유치장 아니에요... 

배달이 정말 고된 일이죠. 

배달관련 방송을 보니 어렸을 때에 신문배달하던 생각이 나네요. 한달 돌리면 15만원 정도 벌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하루에 이정도 벌 수 있는 것 같네요. 배달의 문화도 발달되고 배달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수입도 발생할 수 있으니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누구나 노력하면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정직하고 가까운 일이 배달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오늘도 일상을 열심히 살아가시는 모든 배달인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워크맨 최신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성규의 다른 영상들도 만나보자

2019/10/09 - [방송리뷰] - 유튜브, 워크맨(Workman), 구독자 100만 기념, 장성규 에버랜드 알바 1편

 

유튜브, 워크맨(Workman), 구독자 100만 기념, 장성규 에버랜드 알바 1편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로 플랫폼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장치를 통해 구독자를 불러 모으고 있다. 유튜브는 특별한 콘텐츠 제작사가 아니더라도 많은 이들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최근들어 개인 크리에..

kindjm.tistory.com

2019/10/09 - [방송리뷰] - TVN, 일로만난사이, 유재석 토크, 장성규 프리선언 이유 고백

 

TVN, 일로만난사이, 유재석 토크, 장성규 프리선언 이유 고백

TVN 의 일로만난사이는 메인 출연자인 유재석과 회별 게스트들이 함께 일을 하며 토크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지난번 소개한 워크맨과 매우 유사한 포맷이며 워크맨의 장성규가 출연한다. 이번 회에서는 워크맨과..

kindjm.tistory.com

장성규와 함께하는 유재석의 프로그램도 감상해보자

2019/10/12 - [방송리뷰]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38화 너의 의미, 스태프들 눈물바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38화 너의 의미, 스태프들 눈물바다

TVN 의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유재석, 조세호가 함께 진행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포맷은 상황과 지역에 따라 일반 시민과 게스트들을 만나서 퀴즈를 풀고 상품을 전달한다. 마치 과거 라디오 방송에서 사연을 받..

kindjm.tistory.com

2019/10/21 - [방송리뷰] - TVN, 일로 만난 사이, 토크 지옥에 빠진 유재석, 컨트롤 하는 효리

 

TVN, 일로 만난 사이, 토크 지옥에 빠진 유재석, 컨트롤 하는 효리

TVN의 일로 만난 사이는 유재석이 메인이 되어 게스트들과 일하며 토크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일하고 토크하는 모습으로 방송을 한다는 것이 무슨 재미를 찾을 수 있는지 의아한 컨셉이 될 수도 있는 프로그램이지..

kindjm.tistory.com

2019/10/31 - [방송리뷰] - 유 퀴즈 온 더 블럭, 유재석의 눈물, 결혼 10년차 부부의 사연, YOU QUIZ ON THE BLOCK,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유재석의 눈물, 결혼 10년차 부부의 사연, YOU QUIZ ON THE BLOCK,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퀴즈를 통해 일반인들과 소통하며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는 TVN 의 프로그램이다. 요즘따라 점점 감동모드로 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공감이 가는 에피소드들이 올라온다. 이렇게 방..

kindjm.tistory.com

 

댓글